2021년 04월 07일(수)

페이지 정보

작성일21-04-07 06:53 조회3회

본문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요한복음 20:24~31
24 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25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26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28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30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묵상 도우미
1.함께 있지 않았던 도마는 다른 제자들의 말에 무엇이라고 말했나요?
2.8일 후 그들 앞에 다시 오신 예수님은 무엇이라고 말씀 하셨나요?

요한복음은 예수님이 처음 방문하신 밤에 도마가 함께 하지 않았음을 기록합니다. 여기서 도마가 예수님의 손의 못 자국과 옆구리의 창 자국 이야기를 한 것은 다른 제자들이 그것을 보았다고, 정말 예수님이 살아나셨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믿음이 없는 것으로 기록되지만 한번도 본적이 없고 들은 적도 없던 것을 스스로 눈으로 보기 전에는 믿지 않는 것이 인간의 본성입니다. 한편으로는 스스로도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보고 체험하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이 있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런 약한 인간의 본성에도 불구하고 도마의 간절함을 아시고 다시 한번 나타나사 다른 제자들에게 보여주신 것과 같은 은혜를 허락하십니다. 그러나 보지 못하고 믿는 이들이 더 복되다 하십니다.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31)
믿음의 핵심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것입니다. 그분의 능력이나 기적을 믿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존재와 피흘리심의 의미를 믿는 것이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생활 과제  
보지 못한 것을 믿을 수 있도록 불러주시고 믿음 주심을 감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