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3월 05일(금)

페이지 정보

작성일21-03-05 06:53 조회9회

본문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여호수아 24:14~25
14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그를 섬기라 너희의 조상들이 강 저쪽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치워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 15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하니 16 백성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결단코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기를 하지 아니하오리니 17 이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친히 우리와 우리 조상들을 인도하여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올라오게 하시고 우리 목전에서 그 큰 이적들을 행하시고 우리가 행한 모든 길과 우리가 지나온 모든 백성들 중에서 우리를 보호하셨음이며 18 여호와께서 또 모든 백성들과 이 땅에 거주하던 아모리 족속을 우리 앞에서 쫓아내셨음이라 그러므로 우리도 여호와를 섬기리니 그는 우리 하나님이심이니이다 하니라 19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를 능히 섬기지 못할 것은 그는 거룩하신 하나님이시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니 너희의 잘못과 죄들을 사하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20 만일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이방 신들을 섬기면 너희에게 복을 내리신 후에라도 돌이켜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시고 너희를 멸하시리라 하니 21 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하되 아니니이다 우리가 여호와를 섬기겠나이다 하는지라 22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를 택하고 그를 섬기리라 하였으니 스스로 증인이 되었느니라 하니 그들이 이르되 우리가 증인이 되었나이다 하더라 23 여호수아가 이르되 그러면 이제 너희 중에 있는 이방 신들을 치워 버리고 너희의 마음을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향하라 하니 24 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하되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우리가 섬기고 그의 목소리를 우리가 청종하리이다 하는지라 25 그 날에 여호수아가 세겜에서 백성과 더불어 언약을 맺고 그들을 위하여 율례와 법도를 제정하였더라

묵상 도우미
1.이제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엇을 요청하나요?
2.여호수아는 무엇이라 말하며 다시 한번 이스라엘 백성의 순종을 약속 받았나요?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제는 너희의 열조가 강 저편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제하여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라고 선포합니다. 그리고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라고 강하게 말합니다. 여호수아의 강력한 요청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을 섬기는 일을 우리가 결단코 하지 아니하오리니!”라고 약속합니다. 이제 여호수아는 하나님을 "거룩하신 하나님, 질투하시는 하나님"으로 소개하며 만일 그들이 죄를 범하면 용서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강하게 말합니다. 그리고 반복해서 여호와를 섬기겠다는 백성들의 다짐을 받아낸 여호수아는 모든 이방 신을 제하여 버리도록 명령하고 세겜에서 언약을 세우고 이스라엘 백성에 율례와 법도를 베풀었습니다.

너희의 조상들이 강 저쪽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치워 버리고.. (14)
여호수아의 이런 당부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상황을 현실적으로 말해줍니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싫어하시는 우상 숭배 문제가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모세가 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전하며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 되는 언약과 정결의 예식을 치렀지만 이제 50여년이 지났어도 이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것입니다. 어쩌면 가나안 땅에 들어와서 새로운 우상들을 접하고 그 영향까지 받고 있었을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이 모든 것을 버리라고 다시 한번 요청한 것입니다.

생활 과제  
하나님께서 내가 중시하고 사랑하는 것 중 질투하실 만한 것은 없는지 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