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30일(월)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1-30 07:20 조회4회

본문

죄를 꾸미고 행하는 지도자들 때문에 내려질 재앙

  

미가 2:1~13

1 그들이 침상에서 죄를 꾀하며 악을 꾸미고 날이 밝으면 그 손에 힘이 있으므로 그것을 행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 2 밭들을 탐하여 빼앗고 집들을 탐하여 차지하니 그들이 남자와 그의 집과 사람과 그의 산업을 강탈하도다 3 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이 족속에게 재앙을 계획하나니 너희의 목이 이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요 또한 교만하게 다니지 못할 것이라 이는 재앙의 때임이라 하셨느니라 4 그 때에 너희를 조롱하는 시를 지으며 슬픈 노래를 불러 이르기를 우리가 온전히 망하게 되었도다 그가 내 백성의 산업을 옮겨 내게서 떠나게 하시며 우리 밭을 나누어 패역자에게 주시는도다 하리니 5 그러므로 여호와의 회중에서 분깃에 줄을 댈 자가 너희 중에 하나도 없으리라 6 그들이 말하기를 너희는 예언하지 말라 이것은 예언할 것이 아니거늘 욕하는 말을 그치지 아니한다 하는도다 7 너희 야곱의 족속아 어찌 이르기를 여호와의 영이 성급하시다 하겠느냐 그의 행위가 이러하시다 하겠느냐 나의 말이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유익하지 아니하냐 8 근래에 내 백성이 원수 같이 일어나서 전쟁을 피하여 평안히 지나가는 자들의 의복에서 겉옷을 벗기며 9 내 백성의 부녀들을 그들의 즐거운 집에서 쫓아내고 그들의 어린 자녀에게서 나의 영광을 영원히 빼앗는도다 10 이것은 너희가 쉴 곳이 아니니 일어나 떠날지어다 이는 그것이 이미 더러워졌음이니라 그런즉 반드시 멸하리니 그 멸망이 크리라 11 사람이 만일 허망하게 행하며 거짓말로 이르기를 내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네게 예언하리라 할 것 같으면 그 사람이 이 백성의 선지자가 되리로다 12 야곱아 내가 반드시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 내가 반드시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 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의 양 떼 같이 하며 초장의 양 떼 같이 하리니 사람들이 크게 떠들 것이며 13 길을 여는 자가 그들 앞에 올라가고 그들은 길을 열어 성문에 이르러서는 그리로 나갈 것이며 그들의 왕이 앞서 가며 여호와께서는 선두로 가시리라

 

묵상 도우미 

1.지도자들의 죄는 무엇인가요 ?

2.그들은 선지자의 예언에 어떻게 반응하나요? 선지자는 어떻게 대답했나요?

 

미가 선지자가“그들”이라고 지칭하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침상에 누워서 악한 계획을 세우고는 날이 밝으면 그것을 행합니다. 그들은 자기 욕심을 채우기 위해 타인의 밭, 집, 소유를 강탈합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재앙으로 징벌하실 것입니다. 지도자들의 타락이 백성들의 타락을 부추겼고, 여호와의 회중에서는 하나님의 분깃에 줄을 댈 자가 하나도 없습니다. 결국 이스라엘의 모든 것은 이방인들에게 짓밟히는 하나님의 심판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잘못을 깨닫지 못하고 선지자의 묵시를 개인이 욕하는 말로 생각하고, 계속해서 평안히 지나가는 자들의 의복에서 겉옷을 벗기며 부녀들과 어린 자녀를 쫓아내고 학대하는 것을 계속합니다. 심지어 참 선지자를 배척하고 자기들이 듣기를 원하는 것을 말하는 이를 선지자로 삼을 것입니다. 선지자는 이미 더러워진 그들의 나라는 반드시 멸망할 것이라고, 그러나 이후 하나님이 남은 자를 모으시고 친히 앞서 나가시겠다는 약속으로 이어집니다.

 

보스라의 양 떼 같이 하며 초장의 양 떼 같이 하리니...(12)

보스라는 에돔의 도시이지만 비옥하고 초장으로 가득한 곳으로 유명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이와 같이 가장 풍성하고 좋은 곳으로 인도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언제나 하나님은 심판과 그 후의 회복을 함께 선포하십니다.

 

생활 과제   

살아가는 현장 어디에서나 오직 하나님의 이름을 높일 것을 계획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