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06일(수)

페이지 정보

작성일19-11-06 05:43 조회23회

본문

 

못 본 척, 모르는 척 하지 않기

 

신명기  22:1~12

1 네 형제의 소나 양이 길 잃은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말고 너는 반드시 그것들을 끌어다가 네 형제에게 돌릴 것이요 2 네 형제가 네게서 멀거나 또는 네가 그를 알지 못하거든 그 짐승을 네 집으로 끌고 가서 네 형제가 찾기까지 네게 두었다가 그에게 돌려 줄지니 3 나귀라도 그리하고 의복이라도 그리하고 형제가 잃어버린 어떤 것이든지 네가 얻거든 다 그리하고 못 본 체하지 말 것이며 4 네 형제의 나귀나 소가 길에 넘어진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말고 너는 반드시 형제를 도와 그것들을 일으킬지니라 5 여자는 남자의 의복을 입지 말 것이요 남자는 여자의 의복을 입지 말 것이라 이같이 하는 자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자이니라 6 길을 가다가 나무에나 땅에 있는 새의 보금자리에 새 새끼나 알이 있고 어미 새가 그의 새끼나 알을 품은 것을 보거든 그 어미 새와 새끼를 아울러 취하지 말고 7 어미는 반드시 놓아 줄 것이요 새끼는 취하여도 되나니 그리하면 네가 복을 누리고 장수하리라 8 네가 새 집을 지을 때에 지붕에 난간을 만들어 사람이 떨어지지 않게 하라 그 피가 네 집에 돌아갈까 하노라 9 네 포도원에 두 종자를 섞어 뿌리지 말라 그리하면 네가 뿌린 씨의 열매와 포도원의 소산을 다 빼앗길까 하노라 10 너는 소와 나귀를 겨리하여 갈지 말며 11 양 털과 베 실로 섞어 짠 것을 입지 말지니라 12 너희는 너희가 입는 겉옷의 네 귀에 술을 만들지니라

 

묵상 도우미 

1.이웃을 배려하도록 주어진 규정은 어떤 것이 있나요?

2.순수함을 지키기 위해 주어진 규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소, 양, 나귀, 의복 등 형제가 잃어버린 것은 못 본 체하지 말고 형제에게 가져다 주어야 합니다. 남자와 여자가 성별을 가늠하지 못하도록 옷을 바꾸어 입어서도 안됩니다. 둥지에 있는 어미 새와 새끼 혹은 알을 발견하면 새끼나 알을 취하되 어미는 놓아주어야 합니다. 집을 지을 때에는 지붕에 난간을 만들어 사람이 떨어지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두 종자를 섞어서 파종하거나, 소와 나귀를 함께 묶어 일하게 하는 것, 양 털과 베실을 섞어 옷감을 짜는 것도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못 본 체하지 말고(1,3,4)

보고도, 알고도 못 본 척하고, 모르는 척 하는 것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웃을 돌보고 배려할 때에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이웃의 어려움, 부족함을 못 본 척 혹은 모르는 척 하지 않는 것입니다.

 

생활 과제  

빌린 것을 갚지 못하고 어려워 하는 이를 용서하고 탕감해주기